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tensorflow
- python yield
- 계곡 펜션
- 오봉 계곡
- LISP
- CUDA9.0
- 출근 전날
- HTML
- 하늘숲 황토 펜션
- anaconda tensorflow
- 파이썬 GUI
- 인공지능
- 지리산 펜션
- 산청 황토 펜션
- 파이썬
- 아나콘다 텐서플로
- LISP 함수
- Python
- 전용 계곡
- cuda
- 황토펜션
- machine learning
- ubuntu
- 하늘숲펜션
- 하늘숲황토펜션
- 파이썬 yield
- 지리산 황토 펜션
- 지리산 둘레길
- 텐서플로 설치
- tensorflow 설치
- Today
- Total
YongWook's Notes
<파이썬> generator & yield 본문
이번 포스트에서는 이 generator와 yield에 대해서 알아보자.
본 포스트는 Simeon Visser’s blog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음을 미리 밝힌다.
generator의 필요성
def not_a_generator():
result = []
for i in range(1000):
result.append(expensive_computation(i))
return result
위의 코드는 일반적인 함수이다. 이 함수가 호출된다면 expensive_computation
이라는 매우 비싼 작업이 1000번 연속해서 실행되고 그 결과가 모조리 리턴될 것이다. 이러한 함수는 expensive_computation
의 결과가 특정 값이 되었을 때 break
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비효율적일 수 있다.
아래의 코드처럼 generator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경우의 효율성 문제를 해결 가능하다.
def generator():
for i in range(1000):
yield expensive_computation(i)
generator는 호출이 된 후에 for문이 돌아가면서 yield가 한번 실행될때마다 iterator로 현재 작업을 저장하고 값을 리턴한 뒤 작동을 멈춘다.
generator의 사용
우리는 다음과 같이 generator를 활용할 수 있다.
def generator():
for i in range(5):
yield i
# Using generator
g = generator()
print(g) # <generator object>
print(next(g)) # 0
print(next(g)) # 1
print(next(g)) # 2
print(next(g)) # 3
print(next(g)) # 4
print(next(g)) # <StopIteration> error occurs
generator는 처음 한번 호출되면, next()를 통해 다음 iteration을 수행하고 반환한 뒤, 기다리게 된다.
for문과의 조합
일반적인 함수와 generator를 비교해보자.
def not_a_generator():
result = []
for i in range(1000):
result.append(expensive_computation(i))
return result
def generator():
for i in range(1000):
yield expensive_computation(i)
for x in not_a_generator(): # type1
print(x)
for x in generator(): # type2
print(x)
type1과 type2는 같은 값을 출력하겠지만 차이가 있다. type1은 먼저 expensive_computation
을 모두 연산하고 빠르게 print를 하겠지만 type2는 expensive_computation
의 연산을 한번 끝내면 바로 그 값을 하나씩 출력하게 될 것이다.
그렇다. 결국 generator는 메모리를 케어해야하는 상황에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generator의 기초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다. 다음 포스팅에서는 yield from
이라는 generator를 위해 태어난 Python 문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.
'-software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파이썬> yield from (0) | 2018.12.07 |
---|---|
<WebGL> 그림판 만들기 (0) | 2016.09.30 |
<파이썬> 파일명, 경로 변경하기 (0) | 2016.08.26 |
<파이썬> Tkinter - GUI 예제 (4) | 2016.05.30 |
<파이썬> random과 배열, 생태계 개체수 예측하기 (0) | 2016.05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