YongWook's Notes

<파이썬> 개발환경 조성하기 - pyscripter 설치 본문

-software/python

<파이썬> 개발환경 조성하기 - pyscripter 설치

글로벌한량 2016. 3. 14. 15:43


파이썬 개발환경 조성하기


집에서도 편리하게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고 공부하기 위해서 파이썬 개발환경을 조성해보려고 한다. 이전까지는 집에서 하는 예습 복습에는 visual studio를 사용하곤 했는데 학교에서 사용하는 툴이 훨씬 가볍고 편리한 것 같아서 동일한 환경을 구축해보려고 한다.

----------------------
언어 :Python 2.7.9
IDE :Pyscripter 2.5.3
----------------------



  • Python 2.7.9

    언어는 python2.7.9를 사용하기로 한다. 3.x버전이 많이 나와있지만 지금 사용하려고하는 개발환경 IDE(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와의 호환성은 2.7이 더 좋기 때문이다.
    아래의 URL에서 파이썬을 다운받는다. Windows x86-64 MSI installer는 64bit 운영체제용이고 Windows x86 MSI installer는 32bit 운영체제용이다.

    https://www.python.org/downloads/release/python-279/

    설치는 아무 설정 변경없이 next를 누르다가 관리자 권한요구를 허용하면 순조롭게 끝이 난다.


  • Pyscripter 2.5.3
    pyscripter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거의 아무것도 안나오고 구글에 검색했을때에도 이전에는 google code를 통해 들어가면 exe 설치파일이 있었던 듯 한데 google code에서 다루던 pyscripter 콘텐츠들이 github로 들어가면서 github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설치하기가 조금 까다로워졌다.
    나 역시 구글 최상단에 검색되던 sourceforge.net에 있는 단일 버전 pyscripter 이외에는 모두 github로 연결되어 간편한 exe설치파일을 찾기 힘들었다. 


    각설하고 아래의 URL에서 pyscripter 2.5.3을 다운받을 수 있다. 역시 Pyscripter-v2.5.3-x64-Setup.exe가 64bit 운영체제용이고 x64bit이 빠진 이름의 setup파일이 32bit용이다.

    ->https://sourceforge.net/projects/pyscripter/files / 

    역시 설치 설정에 특별한 변경 없이 next로 진행하면 된다.


이렇게 설치하고 나면 보통의 경우 Pyscripter 실행이 되지만 "UnicodeEncodeError: 'ascii' codec can't encode character..."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보자.

해결방법
1. C:\Python27\Lib\site.py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(메모장, notepad++등)로 열기
  -이 주소는 Python2.7.9의 설치경로 기준이다.
2. def setencoding(): 부분을 찾고 하위 내용을 찾는다.
if 0:
	#Enable to support locale aware default string encodings.
	import locale
	loc = locale.getdefaultlocale()
	ifloc[1]:

-위 코드에서 if 0:의 0을 1로 변경하고 저장한다. Pyscripter 를 다시 실행한다.


Comments